세계미술거장전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
국내 최초 미공개작 피카소 작 “벌거벗고 앉은 남자” 등
|
|
|
↑↑ 샤갈의 서커스영혼 ⓒ Marc Chagall ADAGP, Paris - SACK, Seoul, 2012 Chagall® |
ⓒ 디지털 부안일보 |
|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이흥재)에서는 지난 19일부터 4개월간 ‘세계미술거장전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전을 개최한다.
‘2012전북방문의 해’를 맞아 전북권역 최초로 기획한 세계미술거장전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전은 도민에게 친숙한 인상파의 마네, 입체파의 피카소, 색채의 마술사 샤갈 등 세계미술거장들의 작품을 전라북도에서 만날 수 있는 흔치 않은 전시이다.
전시작품은 베네수엘라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미술관 소장품 130점이다.
이번 전시작품은 베네수엘라와의 우호관계 증진차원에서 추진되었으며, 특히 베네수엘라 측과 온갖 심혈을 기울여 추진한 끝에 작품가액 400억 상당의 피카소 미공개작 <벌거벗고 앉은 남자> 100호 유화작품이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형태로, 강한 색채로, 거친 필치로 적지 않은 100호의 캔버스에 그의 미학을 가득 펼쳐내고 있다.
또한, ‘색채의 시인’, ‘꿈과 환상의 작가’로써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색채의 마술사 샤갈의 작품 7점도 공개된다. <서커스 영혼>(사진)은 색채에서도, 공간에서도 어떠해야 한다는 상식의 제한은 없다. 그것은 가장 자유로운 상상으로 펼쳐지는 마술 같은 색과 환상의 세계다.
인상파의 시조 마네의 작품 <발렌시아의 롤라>도 이번 전시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전적인 기법을 유지하면서도 중간색의 단계를 생략해 강한 흑백면의 대조를 이루는 작품으로 평면적인 두 색 층으로 보게 하는 그림 형식을 잘 보여준다.
초현실주의 작가 호안 미로의 작품도 주목할 만하다. 화려한 색과 단순한 형태, 천진난만한 어린아이 같은 형상은 유쾌한 내면의 판타지 세계로 우리의 감성을 이끌어 가고 있다.
르네상스 이래의 원근법적인 공간개념에 반기를 든 루치오 폰타나의 <공간개념>은 캔버스에서 깊이의 환영(illusion)을 걷어내고자 하였다.
대중스타를 실크스크린으로 담아낸 앤디 워홀의 마릴린 먼로 시리즈 작품 10점도 도내 최초로 공개된다.
이밖에도 카미유 피사로, 피에르 보나르, 툴루즈 로트랙, 피에트 몬드리안의 작품도 전시된다.
이번 전시의 특별전으로는 1960년대를 수놓은 옵아트의 대표작가 헤수스 라파엘 소토 작품 7점과 함께 크루즈 디에즈 옵아트 작품 2점 등 베네수엘라 거장들의 추상 작품 총 32점을 만날 수 있다.
세계미술거장전에는 전시작품 이외에도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풍성하다. 우선 서양미술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양미술사 특강과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다.
야외공연장 및 아트홀에서는 특별 연주회 등 다채로운 공연도 열릴 계획입니다.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미술전시의 ‘블록버스터’ 세계미술거장전은 평생 한번 보기 힘든 거장들의 작품을 직접 보고 느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 관람을 위한 입장료는 일반 개인이 1만원, 단체(20인 이상)가 8천원이며, 전라북도 외 어린이와 청소년은 개인이 6천원이고 단체(20인 이상)가 5천원이다. 전라북도 내 어린이와 청소년은 개인과 단체 구분 없이 3천원이며, 특별할인권으로 KTX 여행상품 관람객 할인도 준비 중에 있다.
무료권 해당자는 만 65세 이상, 국가 유공자, 군인, 장애인(1~3급, 동반 1인까지 무료입장 가능), 미취학아동(만 6세 이하)과 단체(20인 이상) 인솔자 및 관광안내사 1인이다.
전북도립미술관은 전북은행 및 전북농협과 카드할인 협약을 체결하여 관람객들에게 카드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전북은행 카드로 결재할 경우, 일반카드는 20% 현장할인, VIP카드는 30% 현장할인을 실시한다. 단, 체크카드는 제외이며, 동반 1인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농협카드(BC+채움)로 결재할 경우, 일반 및 도외 어린이와 청소년에 한해 일반카드로 20% 할인이 가능하다.
모든 할인은 매표소에서 신분증(주민등록증, 학생증, 여권 등 기타 자격증) 확인을 거쳐야 할인혜택이 주어지며, 중복할인은 불가하다.
도립미술관에서는 특별티켓 이벤트로 만 24세 이하 관람객을 대상으로 사랑티켓을 준비하였다. 사랑티켓은 사랑티켓 홈페이지(www.sati.or.kr)에 접속하여 만 24세 이하 연 10매까지 5,000원 할인이 가능하다. 단, 일반 개인(1만원) 및 단체(8천원) 입장권 구입고객에만 적용된다.
어린이 및 가족을 위한 전시연계 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개인 및 단체프로그램 “나만의 명화 에코백 만들기”는 참가비 1인당 1만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20인 이상 단체신청시 10% 할인된 9천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단체프로그램 “나만의 명화 캔버스 액자 만들기”는 1인당 4천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체험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이 필수사항이다.
다채로운 공연프로그램도 준비됐다. 무용, 연극, 오케스트라 연주 등 10월 27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서 매주 토요일에 강당 및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