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1월, 메기와 숭어 드세요

서림신문 기자 입력 2011.10.26 21:25 수정 2011.10.26 09:05

▸11월 전북도 추천 수산물로 메기·숭어 추천 ▸메기는 보양 어종, 치질 및 만성 심장병에 효과적 ▸숭어는 비타민A 풍부, 식욕증진 및 소화흡수 도움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 어업기술센터(센터장 주동수)에서는 11월의 수산물로 메기와 숭어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 메기매운탕
ⓒ 디지털 부안일보 
메기는 다른 어류에 비해 철분함량이 많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보양 어종으로 수종을 다스리고 이뇨를 도와주며 복막염, 부종에 효과가 있고 당뇨병 환자에게 최적의 식품으로 고갈증과 치질 및 만성 심장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민물고기 중 가장 맛이 뛰어나며 몸이 약해 코피를 자주 흘리고 얼굴이 검고 소변을 자주보는 어린이나 노인들의 허약 체질에 아주 좋다. 메기의 요리에는 매운탕, 찜, 구이 등이 있고 특히 매운탕에 인삼, 후추, 산호초 등과 여러가지 야채들이 어우러진 매운탕은 강장식품으로 알려져있다.
↑↑ 숭어회
ⓒ 디지털 부안일보
숭어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비타민B의 일종으로 세포 재생에 관여하는 물질인 나이아신이 풍부하여 몸이 허약하고 영양불량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동의보감에 따르면 ‘위를 보하고 오장을 통리하여 사람을 살찌우게 한다’고 전해지듯 비위 기능을 강화시켜 식욕증진과 소화흡수를 돕는 자양강장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숭어는 일반어류의 회보다 두텁고 크게 썰어야 씹는 맛이 좋고 찌게, 찜, 튀김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 할 수 있으며 야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 회덮밥 또한 일품이다.


저작권자 부안서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