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포스터? 어렵지 않아요!”
사회가 발전할수록 통계를 바르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접하는 각종 통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통계적 소양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에 통계청은 학생들이 통계체험활동을 통해 통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제1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
특히 이번 대회부터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맞춰 창의력과 탐구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문제풀이 방식에서 ‘통계포스터’ 출품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한다.
‘통계포스터’란 학생들이 알고 싶거나 궁금한 주제를 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결과를 정리하여 한 장(A1 크기)에 표현한 일종의 ‘통계활용 탐구보고판’ 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통계활용대회는 매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30여개 국가에서 대표로 선정된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는 ‘ISLP 통계포스터대회’를 모태로 하였으며 내년부터는 국내대회 우승자에게 국제대회 참가자격을 부여할 계획이다.
참가하고자 하는 학생은 3명 이내의 팀을 구성하여 이달 25일까지 참가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성적 우수자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통계청장상 및 시․도교육감상과 함께 장학금이 주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www.통계활용대회.kr)를 참조하면 된다.